본문 바로가기

기도와묵상

'자연과함께하는말씀읽기'와 사순절'탄소금식'편지(2015-1호,2/18)


오늘의 말씀

“너희는 남에게 보이려고 의로운 일을 사람들 앞에서 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에게서 상을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네가 자선을 베풀 때에는, 위선자들이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그렇게 하듯이, 네 앞에 나팔을 불지 말아라.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들은 자기네 상을 이미 다받았다. 너는 자선을 베풀 때에는,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네 자선 행위를 숨겨두어라. 그리하면, 남모르게 숨어서 보시는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너희는 기도할 때에, 위선자들처럼 하지 말아라. 그들은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길 모퉁이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한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들은 자기네 상을 이미 다 받았다. 너는 기도할 때에,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서, 숨어서 계시는 네 아버지께 기도하여라. 그리하면 숨어서 보시는 너의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너희는 금식할 때에, 위선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띠지 말아라. 그들은 금식하는 것을 남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한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들은 자기네 상을 이미 받았다. 너는 금식할 때에,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낯을씻어라. 그리하여 금식하는 것을 사람들에게 드러내지 말고, 보이지 않게 숨어서 계시는 네 아버지께서 보시게 하여라. 그리하면 남모르게 숨어서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마태 6:1-6, 16-18)

오늘의 묵상과 성찰

o 샘솟는 말씀
 너는 기도할 때에,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서, 숨어서 계시는 네 아버지께 기도하여라(6절)

o 성찰 질문
 * 침묵으로 말씀을 묵상한 후, 성찰 질문에 응답해 보십시오.
 - 나는 내 삶의 중심을 어디에 두고 있는가?
 - 내가 참 기뻐하고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o 오늘의 기도 
 주님과 온전히 하나 되어 지내는 사순절이 되기를 원합니다.

 * 나의 기도문 쓰기 

   ----------------------------------------------------------
   
   ----------------------------------------------------------

오늘의 실천 - 사순절 탄소금식(1)

전구 한 개를 빼고 40일 동안 없이 지낼 것을 약속합니다.

사순절 탄소금식에 뜻이 있다면, 자신이 머무르는 집 안이나 사무실, 교회의 전구 가운데 한 개를 빼고, 이후 40일 동안에 '없이 지낼 것'을 약속합니다. 약속하기 전 지난 달 공과금 영수증을 통해 자신이 전기와 수도, 가스, 쓰레기 배출량 등이 얼마나 됐는지를 확인함으로 자신의 탄소발자국을 확인합니다. 

o 자신의 탄소발자국 측정하기  <클릭> 

2015년 사순절 기간에 읽는 "자연과 함께하는 말씀읽기"는 매주 월요일부터 토요일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오늘의 말씀'은 '한국샬렘영성훈련원'에서 발간한 묵상집인 
<회개의 길, 변화의 길> (말씀과 함께 하는 기도의 여정, 2015년 사순절 묵상집)'에 기초하였고, 
오늘의 실천은 본회 부설연구소인 한국교회환경연구소가 발간한 
<기후붕괴시대 생명을 살리는 교회환경교육, 동연출판>에 기고된 영국의 탄소금식 프로그램과 
그에 기초해 새로이 작성한 어린이탄소금식 프로그램에 수록된 것임을 밝힙니다. 
아무쪼록 이번 사순절엔, 그리스도의 고난을 묵상하며, 
하나님이 이처럼 사랑하신 세상(요3:16)인 지구를 위한 탄소금식으로 지구의 고통을 덜 수 있기를 기도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기 원하시거나 구입을 원하실 경우 본회 사무실(02-711-8905, kcei@chol.com)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평화!

Copyright 2012 Webstag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