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원이야기/환경캠페인

2013 환경캠페인 나의 오래된 환경친구들 (3)



몸, 자연도 살리는 EM, 다용도 미생물


3월에는 생명을 살리는 물을 위한 EM친구를 소개합니다.



어디선가 한번 들어본 듯 하지만, 정확한 실체를 알지 못했다면, 이번에 만나보세요!

EM(Effective Micro-organisms)은 유용한미생물 군으로, 효모, 유산균, 누룩균, 광합성세균, 방선균 등 80여 종을 모아서 만든 것입니다. 악취를 제거하고, 물의 정화시키며, 유기물의 부패를 막아 발효시켜 흙으로 돌아가게 하는데 효과적이지요.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EM 발효액을 물에 희석해 스프레이 병에 담아 집안 곳곳에 뿌려줍니다. 옷에도, 이불에도 모두 좋습니다. 처음엔 약간 시큼한 냄새가 나지만, 놀라지 마세요. 금방 상쾌한 느낌으로 바뀝니다. 더 이상 발암물질이 들어있는 탈취제는 필요 없어요.

설거지를 할 때는 물에 희석해 그릇을 닦으면 됩니다. 빨래 할 때에도 유용합니다. 세탁 전 EM 발효액 두 컵을 넣고 옷을 불린 후 세탁하세요. 이때 세제 양을 절반으로 줄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깔끔해진 옷을 만날 수 있어요. 또 집안청소나 화장실 청소할 때에도 사용해보세요. 코를 찌르고 머리를 어지럽게 하여 내 몸과 자연을 위협하는 화학세제보다 훨씬 좋습니다. EM! 내 몸도 살리고, 자연도 살리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내는 참 좋은 환경친구입니다.


친절한 행동가이드

    1단계 · EM 발효액을 구입합니다.(EM 원액으로 직접 발효액을 만들어쓰면 더 좋습니다.)

    2단계 · 설거지할 때, 청소할 때, 빨래할 때 EM 발효액을 물에 섞어서 사용합니다.

    3단계 · 꾸준히 사용하면 그 효과가 기대 이상임을 알게 됩니다.

    4단계 · 내 몸과 자연을 살리는 EM을 주위에 소개합니다.


* 다용도미생물은 EM의 다른 이름입니다. 원액을 쌀뜨물을 활용해 발효액을 만드는 방법은      본회 홈페이지(www.greenchrist.or.kr)을 참고해주세요.

* 참고사이트&구입처 : EM환경센타(www.emcenter.or.kr), 흙살림(www.heuk.or.kr)

                      전주대EM 에버미라클(www.evermiracle.com), 생협매장



<sns, 우편, 이메일 참여이벤트> 이 달에 소개된 환경친구와 함께하는 모습을 공유해주세요! 짧은 글로도 좋고, 사진으로도 좋아요. 대표메일 kcei@chol.com, 트위터 @greenchrist, 페이스북 facebook.com/greenchrist1982 어디로든 가능해요!

추첨을 통해 채택되신 분들께는 친환경문구류 ‘자연을 닮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