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스케치

녹색교회와 에너지 전환 간담회를 마치고




2013년 6월 25일 한국교회백주년 기념관에서 ‘녹색교회와 에너지전환’ 간담회가 열렸다. 이진형 목사(청지기교회)의 사회로 진행된 이 간담회는 주로 에너지 부문에 있어서 녹색교회가 실천해 나갈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들을 모색해보고, 그동안의 문제점을 진단해 보며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주제 발표는 ‘교회가 하는 에너지자립 마을 만들기’라는 제목으로 녹색연합 신근정 국장(지역에너지)이 맡았다. 신근정 국장은 에너지 자립 마을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 후, 교회가 에너지 자립 마을 운동을 진행함에 있어서 맡아야 할 두 가지 중요한 역할로 교회가 지역주민들의 구심이 되는 것과 지역사회의 구심이 되는 것을 제안했다. 신근정 국장은 기독교에 기반을 둔 생태적 영성공동체들을 소개하며, 에너지 자립마을 실현에 있어서 교회가 맡아야 할 중요한 역할을 재차 강조하였다. 

이어서 교회 현장에서 에너지자립을 위해 힘쓰고 있는 당사자들의 사례 발표가 있었다. 첫 발표자로 나선 방영철 목사(광동교회)는 2007년 9월부터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태양광발전기 사례를 발표하였다. 방영철 목사는 태양광발전 사용 사례를 경제성을 중심으로 분석하며, 실제로 광동교회가 2009년 이후 현재까지 태양광발전을 사용하며 경제적인 이득은 거의 보지 못했음을 지적했다. 그리고 민간 차원의 재생가능에너지 생산 확대를 위해 정부 보조뿐만이 아니라 기술적인 차원의 투자와 개발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다음으로 고기교회 안홍택 목사는 폐식용유를 이용한 바이오디젤의 생산 과정을 설명하며 본인이 직접 생산한 바이오디젤을 간담회 참석자들이 관찰할 수 있도록 제공하였다. 안홍철 목사는 기술적, 경제적 측면에서 바이오디젤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였으며, 바이오디젤 생산관련 기술을 적정기술의 하나로 언급했다. 하지만 제조 공정상의 어려움과 위험성, 법적인 문제 등이 여전히 바이오디젤과 관련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은광교회의 강혜성 집사는 에너지 진단을 통한 전력 효율 향상을 통해 녹색교회가 에너지 절약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를 은광교회의 사례를 통해 보여주었다. 특히 교회가 에너지 진단을 받고, 진단 결과에 따라 교회를 어떻게 리모델링을 했는지, 교회에서의 환경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를 소개함으로써, 다수의 교회들이 큰 비용의 지출과 변화를 위한 수고 없이도 녹색교회운동의 첫 걸음을 시작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그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구로동 교회 김정순 집사는 마을절전소 운동에 대해 소개했다. 지난 3월 시작해 11월까지 진행되는 이 운동은 구로동교회와 지역 어린이집, 도서관이 연계하여 총 300가정이 실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년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1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지역 공동체 안에 속해 있는 교회가 주변의 시설 및 주민들과 함께 어떻게 에너지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사례발표 후, 강병식 국장(우리동네햇빛발전협동조합)은 교회가 햇빛 발전소 확대를 위해 협동조합제도를 적극 이용할 것을 제안하며, 협동조합의 다양한 형태와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유미호 실장(기독교환경운동연대)은 ‘총회절전소’ 캠페인을 통해 교회를 중심으로 한 전국적인 절전소 운동이 확대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모든 발표를 마친 후에는 태양광발전의 경제성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토론이 진행되었다. 특히 기존의 기술적 미비함 때문에 일어난 경제적-기술적 피해들이 시정되어야 함에 모두가 동의할 수 있었으며, 시설의 설치뿐 아니라 유지-보수의 차원에서도 지속가능성을 가질 수 있도록 제도적-기술적 방침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점에도 동의했다. 또한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 정책에 대해 교회와 교인들이 의식을 갖고 앞장서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를 위해 교회가 환경주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차원에서 환경교육을 실시하는 것도 좋은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글/ 김신영 연구원

원문과 간담회 자료집
http://greenchrist.org/bbs/tb.php/community_1/693/092e00ef5f37b83039969277d2a128a3